정수기 diy ( 직수형 정수기, 조리수) 설치
프롤로그
요즘 구제역에 때문에 침출수가 유출되는등 사회문제가 시급하다. 이런 가운데 매일 사다먹는 삼다수두 상당히 돈두 나가기두 하고 그렇다고 보리차 끊여먹는것두 여의치 않는차 정수기를 놓을까 하고 인터넷을 뒤지구 뒤져서 대충 정수기에 대한 내용 정리됐다. 일반적인 정수기는 정수된 상태의 물을 보관하다가 나오는데 여기서 상당히 문제가 있는거다. 즉 고인물은 썩기마련 세균오염이다.
그래서 선택한게 직수형 정수방식 씽크대에 수도꼭지 달려서 나오는 형태. 물건을 알아보닝 월 임대형과 설치형이 있었다. 월임대는 보통 1만원선 3만원선에 선택방식이고 정수기 형태이나 조리수 형태이냐. 달라보였다. 그런대 조금 알아보닝 임대형 설치가 무의미해 보인다.
설치두 비교적 어려울거 없고 필터 교체두 별루 어려워 보이지 않아서다.. 잡설이 길었음.
준비물 : 몽키스패너, 일자형 드라이버, 조리수 정수기diy세트(세트라구 해봐야 호스 피트에 맞게 짤라준거 말구 없다.개별구입가능 그러나 셋트가 더쌈),드릴(이동식 조리수를 설치하면 필요없음)
설치
우선은 씽크대에 설치된 수도꼭지가 일자형인자 양갈래의 코브라형(코브라형이라구 하겠음)인지를 봐야겠다. 수도꼭지에 양갈래에 일자드라이버에 맞는 형태의 홈이 보일것인다. 일자드라이버로 돌려주면 물이 완죤 잠긴다. 돌려보고 수도를 틀어 수도꼭지를 물을 잠금다, 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보면 된다. (일자형 수도 꼭지는 씽크대 않에 보면 물을 잠글수 있는 레버가 있다.) 수도꼭지는 정수기에 물을 공급할 밸브를 장착하게 되는데 밸브의 사이즈와 수독꼭지 파이프 사이즈가 일치해야한다. 수도꼭지의 중간부분을 나사가 있는 부분을 몽키스패너로 천천히 돌린다
별 어렵지 않게 분리된다(사진 참조) 분리된 수도꼭지에 직경을 재야 한다(사진빨간선부분) 아마 직수형 정수기 diy세트를 살때 대부분 정수기 밸프 사이즈를 고르게 되여있다.
(일자형 수도꼭지는 고정 21mm다)
아답터도 마찬가지다. 더운물쪽은 아답터를 설치한다. 냉수쪽에 밸브가 설치되어 연장된 만큼 더운물쪽은 길이 연장용 아답터 찬물쪽에 정수기 밸브를 설치한다. 정수기 밸브않에 고무파킹이 들어있는데 꼭 고무파킹에 튀어나온부분을 안쪽으로 넣어서 밸브설치가 설치 되는거다.
그다음은 수도꼭치를 다시 조립한다. 몽키스패너로 살살 돌려가면서 너무 꽉 조이면 않된다. 밸브나 파이프 망가질수 있다. 정수기 밸브쪽에 동봉된 호스에 호스아답터를 설치하고 정수기 밸브와 연결한다. 우선은 호스에 누수가 없는지 테스트중이다. 잘빠지는군
(호스 사이나 필터간 연결될때 저런 일자형이나 ㄱ자형 피팅을 쓰게되는데 이게 쫌 애먹는 부분입니다. 원터치식 연결인데 한번 연결되면 잘 않빠집니다. 원래 저렇게 만든구조구요. 정수기셋트에 동봉된 피팅도구를 이용하여 최대한 깊숙히 집어넣구 지렛대 원래를 이용해 최대한 잡아 뺍니다. 하다보면 요령이 생겨 잘뺄 수 있습니다.)
각각에 필터를 하나씩 연결해서 후레싱 작업을 합니다. 필터에 물흐는는 방향 화살표 표시가 있습니다. 그방향으로 물나오는 방향으로 해서 호스에 연결해 필터는 씻어주는거죠. 사진과 같이 물을 한 2~3분정도 계속 흘러내리는겁니다. 필터에 따라 뿌연물, 검은물이 나옵니다.
처음에 당연히 나오는거닝 당황하지 마시길.. 5단계 필터이므로 5개를 약간 지루함.
필터에 후레싱이 끝나면 각필터들을 순서별로 연결하고 정수기 셋트에 동봉된 설명대로 하시면 됩니다. 아마 자세히 물방향이나 그런게 나와있습니다. 호스를 필터의 연결하고 최종 정수되는 물쪽 호스는 조리수와 연결시키면 됩니다. 참고 이동형 조리수 입니다.
고정형 조리수는 씽크대에 구멍을 뚥어 고정하는 방식입니다.(14mm구멍을 뚥어 조리수를 넣구 않에 호스를 연결하는 방식 동봉된 설명서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근데 씽크대 구멍내기두 뭐하구 해서 이동형 조리수를 선택했습니다.
설치는 금방합니다. 한시간두채 않 걸렸습니다. 다만 후레싱하는 과정과 씽크대 치우구 어쩌구 하는과정이 시간을 더 잡아 먹네요. 정수기에 대해서는 꽤 찾아봣는데 솔직히 임대형 정수기나 그런거 쫌 바가지 입니다. 3개월마다 필터 갈면된느데 무조건 다 가는게 아니라 3개월가는 필터가 있고 6개월가는 필터가 있고 일년가는 필터가 섞여있습니다. 일년치 필터가격이 거진 삼만원에서 육만원 정도 보시면 됩니다. 정수기 각각부품은 죄다 공유가 되구 각각 규격이 틀리더라더 규격을 맞힐수 있는 젠더나 아답터가 있습니다. 7단계 8단계로도 필터 연결이 가능하고 이온정수필터나, 삼투압두 연결하면 되는거드라구요. 인터넷에 보니깐 우리나라는 수돗물이 괜찮은 편이라 솔직히 4단계두 필요 없다구 하시더군요. 대부분 인터넷몰에서는 4단계나 5단계를 팔구 있습니다. 3m꺼는 특이하게 1단계나 2단계로 할수 있고 필터 하나 가격은 십만원 정도 하더군요. 제가 사용한 필터는 원봉 워터피아 이고 이게 유명하죠 동양매직에서 이 필터를 쓰거든요. 대부분은 대기업 정수기 필터가 중소기업꺼를 납품받는 형태구요. 천차만별이니 알아서 사시면 됩니다. 구입하신대에서 설치를 맡길수 있고요. 대략 삼만원 정도 받는거 같애요. 직접 해보셔두 않 어려우니 직접하는거를 권장해드립니다. 아는게 힘이죠.
ps : 물맛은 삼다수를 100으로 봤을때 80점 정도(완전 개인적인 느낌입니다. 필터에 따라 물맛이 차이 있습니다.)
우왕 굳
답글삭제정수기DIY와 관련하여 글을 쓰려니 길어서 허용 불가입니다.
답글삭제메일 주소나 다른 방법을 알려 주시면 전송하여 드릴려고 하니,
읽어보시고 저 대신에 올려 주시겠으니까?
부탁 드립니다.
bluesonic0@gmail.com